인터넷전문은행 등장과 금융권현황

인터넷전문은행 등장과 금융권현황


얼마전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출범했는데요. 카카오뱅크도 곧 출범 예정이라죠~ 한번 데이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케이뱅크 고객현황입니다.


󰊱 (고객수) 개소 24일차인 4.26일(8시)까지 고객 총 24만명 유입되었으며  지난해 1년 동안 은행권 전체의 비대면 계좌개설 건수(15.5만건)를 출범 8일만에 넘어서는 폭발적인 고객유입 기록하였습니다.


   ※ 케이뱅크 日 평균 유입 고객수는 출범 둘째날 3.8만명으로 최고를 기록하다가 최근 6천명 내외로 안정화 추세


󰊲 (연령대) 여타 시중은행에 비해 젊고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40대 고객 비중(69.9%)이 매우 높은것으로 나타났습니다.(시중은행 45.3%)






󰊳 (이용 시간대) 고객 5명 중 2명(약 42.0%) 가량이 은행 업무시간 외인 18시~익일 9시 사이에 케이뱅크 가입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ㅇ 거래별로도 수신(41.9%), 여신(40.0%)이 은행업무 시간 外 발생


다음은 주요거래현황입니다. 󰊱 (수신) 특판 정기예금 출시와 빠른 고객유입 등에 힘입어, 4.26일 현재 수신 규모가 약 2,848억원(26만건)으로 급증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간목표 대비) 당초 수립했던 금년 중 총 5천억원 수신 목표를 출범 24일만에 50%를 초과하여 달성하였습니다.


 ㅇ (수신구성) 연 2% 이자를 주는 정기예금(코드K), 여윳돈에 추가 이자(연 1.2%)를 주는 요구불예금(듀얼K)이 수신 증가세 견인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전체 수신 중 요구불예금 비중이 여타 시중은행(17.5%) 대비 크지만, 높은 이자수준 등을 감안시 일률적 비교는 곤란





ㅇ (평균 수신금액) 특판 정기예금은 계좌당 약 1,371만원으로, 소비자의 여유 목돈 운용 수요에 부응한 것으로 판단되어집니다.


   - 요구불예금은 계좌당 약 60만원 수준으로, 포인트 혜택이 많은 체크카드*를 활용한 지급결제 용도가 대부분


    * 5월말까지 가입자에 한해 연말까지 체크카드 사용시 3% 적립 이벤트 실시


󰊲 (여신) 4.26일 현재 약 1,865억원(2.6만건)으로 예대율은 약 65.5%인것으로 나타났습니다.


 ㅇ (여신구성) 직장인 신용대출(직장인K)이 전체 여신의 72.1%로 대부분이며, 이어 중금리 대출(슬림K)이 15.4% 차지


 ㅇ (직장인 대출) 비교적 우량 신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평균 대출금액이 크고(약 1,299만원) 금리는 낮은 수준(3.8%)


 ㅇ (중금리 대출) 대출자의 평균 신용등급(CB 기준)은 4.4등급이며, 평균 대출금액・금리는 각각 약 720만원, 7.0%로 나타남


   - 현재까지 실적을 토대로 시중은행・저축은행 중금리 대출과 비교시, 평균금리는 가장 낮고 대출금액은 중간 수준






다음은 은행권 대응전략입니다. 가격경쟁 및 조직/채널정비 등의 대응을 세우고있는데요. 케이뱅크는 점포유지 비용 절감 등으로 기존 시중은행 대비 약 0.3%~0.7%p 높은 수신금리 제공 가능합니다. 


    * (플러스K 정기예금) 연 1.95% 금리 제공, (듀얼K 입출금통장) 수시입출금 계좌에서 ‘여유금액’으로 설정한 부분에 대해 최고 연 1.2% 금리 제공


이에 따라, 케이뱅크 출범 전후로 대형 은행을 중심으로 고객유치 등을 위한 연 2%대 특판 예・적금 등 판매 개시를 하고있습니다.


    * (A은행) ○○슈퍼패키지2(정기예금 연 2%, 정기적금 연 2.2%), (B은행) ○○직장인월복리적금 연 2.24%, (C은행) ○○○배구단우승기념 연 2% 등


 ㅇ 특히, 일부 은행의 경우 케이뱅크의 간편 소액대출 등에 대응하여 여신(마이너스통장) 금리도 일부 하향 조정하고있습니다.







󰊱 (점포 축소) ’16년에만 전체 은행 점포가 175개 감소*하였으며,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에 따라 조직 정비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 점포수 : (’15년말) 7,278개 → (’16년말) 7,103개(’02년 이후 감소폭 최대)


    * (E은행) 금년 하반기 중 점포를 (132개→)32개로 통・폐합하고, 자산관리 서비스에 특화하여 운용할 계획


󰊲 (비대면 채널 강화) 비대면 거래 편의성을 높이되, 아직 케이뱅크가 진출하지 않는 서비스 분야를 선점하려는 움직임 활발한것으로 나타났습니다.


 ➊ 비대면 계좌개설 절차를 보다 간소화하고, 모바일 전용가입상품에 대한 다양한 부가혜택 등 부여




이상 인터넷전문은행 등장과 금융권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현재 등장 초기상태라 앞으로 추이를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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