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연륙교 건설 사업은 언제쯤?

제3연륙교 건설 사업은 언제쯤?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영종하늘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잇는 3번째 교량인 제3연륙교 건설사업이 기존 민간사업자들과 얽힌 손실보전금 처리 문제를 두고 수년째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천시와 인천경제청이 전격 발주한 최적 건설방안 마련 및 기본설계 절차가 내년 초 마무리되는 만큼 이후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LH)공사 등 관련 부처와 본격 협상이 예고되고 있는데요




12월12일 인천시와 경제청에 따르면 중구 영종도와 서구 청라국제도시 간 4.85㎞(해상교량 3.54㎞ 포함)를 잇는 제3연륙교 건설사업은 현재 운영 중인 인천대교·영종대교 민자사업자의 손실보전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지 못해 한 발짝도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인천시와 경제청은 영종~청라간 제3연륙교 건설사업은 경제자유구역의 투자유치 활성화와 영종지역 주거환경개선, 인천공항 이용객 편리성 등을 들어 건설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 나아가 지난 4월에는 ‘제3연륙교 최적건설방안 마련 및 기본설계용역’에 돌입하면서 교량 건설의 의지를 드러내기도 하였습니다.





용역을 통해 기존 인천대교·영종대교 운영사의 MRG(최소수익보장) 및 손실보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핵심으로 꼽히고 있는 상황입니다. 교통·법률·회계분야 전문가를 통해 교통량을 분석하고 구체적인 손실보전금을 추정해 대안을 마련하겠다는 구상으로 보입니다.


다행스러운 것은 국토부가 이 같은 시와 경제청의 협상 주장에 응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실제로 국토부는 올해 유정복 시장이 직접 참여한 규제개혁추진단 회의, 이학재 국회의원(새누리·서구갑)이 주관한 서구지역 현안 간담회 등 시와 여러차례 논의 테이블에 참여한 바 있어 어느정도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내년 4월 마무리되는 관련용역 결과가 국토부와 협의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인천시는 관련용역을 통해 구체적인 건설방법(해상교량, 해저터널)을 확정지을 예정으로, 지금까지보다 구체적인 건설방안이 도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이에 따라 지난 2011년 국토부가 LH의 관련 공사입찰방법 심의를 보류한 이래 무려 5년을 끌어온 제3연륙교 건설사업은 해를 넘긴 내년께 어떻게든 결론지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경제청의 한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영종과 청라지역 경제자유구역 경쟁력 향상과 교량건설을 요구하는 집단민원 해소를 위해 계획된 착공 일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인천지역의 주요 현안사업 상당수가 중앙부처와의 협의 난항과 예산확보의 어려움 속에 내년을 기약할 처지에 놓인상황입니다. 특히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로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되고 황교안 국무총리가 권한대행을 수행하는 등 최고조에 이른 국정 혼란 탓에 중앙부처와의 행·재정적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있는 상황인데요. 앞으로 제3연륙교 건설 사업이 제대로 될지는 더욱 지켜봐야할거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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